2009-07-09

새로운 황금기를 준비하라 - 뉴골든에이지

뉴 골든 에이지 - 10점
라비 바트라 지음, 김원옥.송택순 옮김/리더스북

저자의 말 중에서 가장 심적으로 와닿는 말이 바로 "경제를 지배하는자가 곧 세계를 지배한다."라는 글귀였습니다. 이 글귀를 보면서 묘하게도 전 노무현대통령이 "권력은 시장으로 넘어갔다"라는 말이 떠오르더군요. 이미 권력은 시장으로 넘어갔다는 말은 곧 경제를 지배하는 재별이 이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라는 말이 되겠지요, 실제로도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에서 재벌의 영향력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경제가 세상을 지배하는 미국자본주의의 미래 이야기이며 큰 변혁의 과정이 있겠지만 곧 대변혁 이후 그 어떤 시대에도 존재하지 않았던 황금시대가 온다라는 것이 저자의 설명입니다.

물론 황금시대는 올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내용에 흥미가 가는 것은 바로 미국의 미래에 대한 예측을 사카르의 사회순환이론을 통해서 흥미롭게 설명하는 부분이였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건강한 경제 모델 프라우트가 온다라는 책을 읽으면서 사카르라는 인물과 함께 그의 사회순환이론에 상당히 관심이 있었던 이유도 있지만, 읽으면서 절로 고개를 끄덕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주로 미국사회를 이야기하고 있으나 미국을 닮아가려는 한국의 지배계층의 모습을 보고 있으면 한국사회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습니다. 일독을 권해드리고 싶어요 구입하기 어렵다면 도서관에 빌려서라도 한번쯤은 꼭 읽어보세요.



+
사카르의 사회순환이론에 대해서는 정리가 되는데로 따로 올려볼 생각입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